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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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The Mediating Effect of Character Strength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s and Subjective Well-being: Focused on Community Child Centers
저자 강수희, 장석진
학술지명 상담학연구(Korea Journal of Counseling)
권호사항 Vol.14 No.4 [2013], 2395-2416
발행연도 2013
초록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학령 후기 아동을 대상으로 성장과정에서 긍정적 발달의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는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외적 변인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외적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내적 변인으로 성격강점을 선정하여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3개구 지역아동센터 60여 곳의 5, 6학년 232명 아동의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지지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적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매개변인인 성격강점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성격강점은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안녕감 사이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아동의 개인 외적 변인인 사회적 지지가 개인 내적 변인인 성격강점을 높이고, 성격강점을 매개로 하여 주관적 안녕감 향상에 기여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성격강점이 환경적으로 심리 정서적 발달에 취약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삶의 만족과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고,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발달시점에 있는 학령후기 아동에게 자신의 성격강점을 탐색하고 활용하여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성장적 접근과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