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인문사회과학대학 | 학과명 | 공간환경학부 | ||||||||||||||||||||
---|---|---|---|---|---|---|---|---|---|---|---|---|---|---|---|---|---|---|---|---|---|---|---|
CDR명칭 | 공간정보융합전문가 | ||||||||||||||||||||||
교육목표 | 지리정보시스템 편집·처리·가공, 원격탐사 영상자료의 수집·처리·분석, 공간정보 시각화, 소프트웨어 활용과 프로그래밍 등 공간정보 관련 전문지식의 체계적 학습을 통해 융합형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 ||||||||||||||||||||||
담당교수 | 구자용,정희선,이유미,박수경,김민호 | ||||||||||||||||||||||
진출분야/직업군 | 지리정보시스템 분야, 원격탐사 분야, 지적 및 측량 분야 | ||||||||||||||||||||||
진출 세부분야 | 공간정보 생산·관리기술자, 공간정보 분석가, 공간정보 콘텐츠 및 시각화 개발자, 공간정보시스템 개발자 | ||||||||||||||||||||||
교육과정 (총 36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지적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정보처리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자격(한국교통안전공단) | ||||||||||||||||||||||
필요 직무능력 | 공간정보편집, 공간정보처리·가공, 공간정보분석, 원격탐사 자료수집, 원격탐사 영상처리, 원격탐사 영상분석, 공간정보 프로그래밍, 공간정보 시각화, 공간자원 및 콘텐츠개발 능력, 공간환경디자인 및 복지 능력, 공간정보융합 능력 | ||||||||||||||||||||||
필요 기초능력 | 공간인지능력, 공간환경분석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비교과교육과정: ITQ(엑셀) 자격취득 연계교육, GTQI(일러스트)자격취득 연계교육, GTQ(포토샵) 자격취득 연계교육, 통계분석 전문가 특강, 창작콘텐츠 공모전 | ||||||||||||||||||||||
교양교육과정 | 과학기술자의직업윤리,글로벌시대지역의이해,인구와사회,자료시각화,창의적프로그래밍입문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Aware(이해)기반진로탐색∙설계지원 ,Capacity(역량)기반취업역량강화지원 ,상명튜터링,스터디상생플러스,SW융합AI역량인증제,심리검사데이,융합창업교육,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